무직자 소득인정 방법 및 주택담보 대출 가능한 곳

무직자 주택담보로 대출할 수 있는 방법 알아보자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면 대출 시 한도를 높게 산정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담보 상품으로 진행할 경우 승인율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금리도 낮고 한도도 높기 때문에 부담 없이 높은 금액의 필요 자금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현재 소득이 없는 무직자도 주택 담보대출을 신청 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무직자 주택담보대출

 

목차

▶ 무직자 주택담보대출 신청가능한 곳 
  ▷ 무직자 주택 담보대출 신청 시 연 소득 계산 방법
▶ 결론

 

무직자 주택담보대출 신청가능한 곳

 

 

주택을 담보로 진행하는 대출상품이라도 은행 및 금융사에 따라 자격요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 소유의 물건을 담보로 진행하더라도 개인 소득요건과 신용 등 바탕으로 상환능력을 판단하여 심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부결되는 곳도 있으니 현재 고객의 상황에 맞는 주택 담보상품을 찾아 조회 후 비교하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주택, 아파트, 오피스텔 등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고객의 경우 이미 구매할 때 선순위로 담보대출을 받았어도 추가 자금이 필요하다면 후 순위 상품을 통해 진행 가능합니다. 일부 금융사에선 무담보로 신청 가능한 아파트론을 취급하는 곳도 있고 신용대출 시 보유한 아파트가 있을 경우 담보 설정 없이 최대한도를 증액시켜주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무직자 주택 담보대출 신청 시 연 소득 계산 방법

 

 

소득증빙이 어려운 무직자 청년, 주부의 경우 주택 담보대출을 받기란 어렵습니다. 아무리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실행해 주지만 은행 입장에서 볼때 고객이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낮다면 리스크가 높기 때문에 부결시킬 확률이 높지만 일부 금융사의 경우 신용카드 실적이 있고 건강보험료 납부를 납부하고 있다면 상환능력이 있다고 판단하므로 신청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우선 대출 신청 시 1금융권 저금리 주택 담보대출부터 알아보시고 주거래은행의 경우 심사 시 좀 더 유리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조회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시중은행에서 신청이 어렵고 부결된다면 2금융권 저축은행이나 보험사에서 취급하는 상품을 찾아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업에서 주택 담보대출을 알아볼 수 있지만 금리가 높아 금전적으로 부담스럽기 때문에 본인 상환능력에 맞게 잘 판단 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일정한 소득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주택 담보대출을 받기 가장 쉽지만 전업주부로 소득신고를 하지 않거나 증빙이 어려울 경우 소득을 인정받기 쉽지 않습니다. 만약 건강보험료를 납입하고 있는 경우 최근 3개월치 금액을 평균금액으로 계산하여 340을 곱한 금액을 연 소득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연 소득 인정 계산 방법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 무직자의 경우 최근 1년간 실적을 통해 연 소득을 인정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근 1년간 신용카드 사용금액의 2.2배를 연 소득으로 인정해 주며 건보료 또는 신용카드 사용실적을 이용한 연 소득 계산 방법은 최대 5,000만원까지만 인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실적 연 소득 인정 계산 방법

  

마지막으로 무직자 주택 담보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선 소득증빙이 가능해야 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1금융권을 통해 저금리로 신청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에 최대한 시중은행을 통해 먼저 알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부결되어 자격요건이 완화된 곳을 찾으신다면 2금융권이나 3금융권을 통해 신청 가능하지만 비교적 금리가 높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하셔야 합니다.

 

 

결론

 

 

지금까지 직업 및 소득이 없는 무직자들도 주택 담보대출을 신청하고자 할 때 연 소득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보험료를 납입하고 있는 무직자 또는 신용카드 실적이 있는 주부의 경우 연 소득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적절한 금리의 상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